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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의 기본적인 절차 및 고려사항
조회 : 1892 등록일 : 2019/06/10
[창업경영신문 전문가칼럼] 일반적으로 창업은 다음의 8단계로 진행할 수 있는데, 창업할 업종과 아이템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다. 중요한 것은 창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만 하지 말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생각한 모든 것들을 융합시켜서 하나의 사업계획서로 만들어야 하고 또한 단계별로 필요한 일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1) 창업예비분석: 먼저 창업자는 자신의 창업자질 및 적성 등을 분석하여 창업을 하는 것이 타당한가를 결정해야 하며, 창업자가 갖고 있는 자원( resource)이 충분한지 혹은 창업시기가 적당한지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느 누구도 자금, 기술 등을 충분히 갖고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족한 창업 자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이며 제대로 조달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사업목적의 정의: 창업예비분석을 통해 창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으면, 창업의 기본적인 이유와 사업 방향에 대해 명확하게 해야 한다. 즉, 창업을 통해 달성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혹은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정의해야 하는데, 그것은 창업이념 혹은 미션(mission)으로 표현될 수 있다. 즉, 창업자의 생각과 경험, 삶의 철학 등이 창업을 통해 구현될 수 있는 분명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할 것이며, 막연히 많은 돈은 결코 창업의 미션이 될 수 없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3) 사업 분야의 결정과 사업 아이디어의 모색: 사업 분야는 바로 창업할 업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업 아이디어는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사업 분야 혹은 사업 아이디어를 결정할 때에는 다양한 자료의 수집, 전문가와의 상담, 현장 탐방 및 벤치마킹 등을 위해 많은 절차와 시간 그리고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또한, 사업 분야 혹은 사업 아이디어는 창업트렌드 혹은 국내외 경제상황 등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며, 오지 한 가지만을 고집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4) 사업성 분석: 앞에서 결정한 사업 분야와 아이디어가 사업성이 있는가를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익성, 시장성, 기술성뿐만 아니라 공익성도 고려해야 한다. 사실, 초보자의 경우에는 사업성을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사례 혹은 유사한 사례를 벤치마킹(benchmarking)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5) 인적․물적 자원의 조달과 구성: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의 핵심은 창업멤버를 구성하는 일과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금은 창업자의 자금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정부 혹은 다양한 창업지원기관에서 지원하는 무상 창업자금들을 받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데, 먼저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기관들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각 기관별로 지원하는 창업자금의 신청자격 및 준비서류 등을 살펴보면서 꼼꼼하게 챙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6) 창업계획서의 작성과 조직구조의 설정: 사업계획서의 중요한 사항으로는 제품개발 및 자원의 조달계획, 판매계획, 생산 및 설비계획, 일정계획 등의 세부 계획들이 수립되어야 한다. 또한 앞에서 확보된 인적 자원을 기업의 주요 기능에 따라 조직화하고 배치하는 것도 필요하다. 특히 창업을 준비하면서 창업자가 생각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반드시 사업계획서로 작성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창업을 준비하는 것은 마치 전쟁에 나가는 병사가 무기도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아무런 전략도 없이 적과 마주하는 것과 같으며, 그 결과는 분명 백전백패(百戰百敗)로 나타날 것이다. 또한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별로 요구하는 사업계획서의 양식이 다른 경우가 많으며,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들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7) 사업개시: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사업을 시작하면 된다. 설사, 사업을 개시하였다 하더라도 얼마나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장담을 할 수가 없다. 한국에서 창업시장은 수명주기가 너무 짧으면서 고객들의 취향이 너무 자주 변하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개시했다고 하더라도 향후 고객의 수요 변화에 따른 수익모델(business model)의 개발 혹은 업종전환을 염두에 둔 창업기업의 경영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8) 창업트렌드 관찰 및 대응: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점포를 오픈하고 개업행사를 하고 나면 창업트렌드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이로 인해 6개월도 넘기지 못하고 망하는 창업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창업자는 전체 창업시장의 흐름, 고객의 변화, 신규 창업아이템의 출현, 경쟁상황의 파악, 국내외 경기변화, 새로운 수익모델의 개발 등을 통하여 창업트렌드를 파악하고 그것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국에서 개최되고 있는 창업박람회 및 창업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도 필요하며, 다음(Daum) 및 네이버(Naver) 등의 포털에서 창업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검색하여 살펴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위에서 창업의 기본적인 절차를 8가지로 제시하였는데,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꼼꼼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 높은 빌딩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로 기초를 단단히 다져야 하듯이, 성공창업을 위해서는 적당히 생각하거나 대충 준비하는 것은 절대로 금물이라는 것이다.

또한 얼마나 빨리 준비하는가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위에서 제시한 8단계의 절차를 얼마나 꼼꼼하게 체크하고 또한 준비하는가 하는 것이 성공창업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위에서 언급한 창업의 8단계를 구체적으로 진행하면서 창업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스스로 준비된 창업자라고 생각하는가? 창업하고 싶은 분야에서 필요한 창업이론 및 실무지식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생각하는가? 또한 단기 취업 혹은 인턴을 통해서 현장 경험을 충분히 쌓았는가?

(2) 어떻게 홍보하고 어떻게 광고할 것인가? 고객들이 창업자의 점포를 많이 방문하도록 하기 위해서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에서의 홍보 및 광고에 대한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 있는가?

(3) 현재 경쟁자 혹은 잠재적 경쟁자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고 분석하고 있는가? 많은 창업자들은 창업만 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창업시장에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너무도 많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 인하여 1년도 버티지 못하고 문들 닫는 점포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것은 경쟁자에 대한 분석 및 대응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4) 누가 고객이 될 것이며, 그 고객들은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 아직도 많은 중장년 창업자들은 좋은 상품만 준비하면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점포를 방문할 고객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즉, 고객의 특성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한 후에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의 고객 외에도 잠재적 고객의 발굴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5) 창업자가 판매할 상품들의 과거, 현재 및 미래 전망을 조사ㆍ분석해 보았는가? 즉, 과거에는 어떤 상품들이 잘 팔렸으며, 현재에는 어떤 상품들이 잘 팔리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상품들이 잘 팔릴 것인지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이 중요할 것이다.

◇ 칼럼니스트 소개 : 김영문 교수(soho@kmu.ac.kr)

현재 계명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한국소호진흥협회를 설립하여 회장으로 역임하였다. 또한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 단장 및 창업지원단 단장을 역임하였다. 국내 최다 창업서적(현재 17권)을 출판하였으며, 한국 창업시장을 움직이는 50인에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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